영화 리뷰

영화 기생충, 상하류층의 좁혀지지 않는 격차를 말하다

yestory 2023. 1. 6. 23:33
반응형

영화의 주요 배경인 연교와 동익의 집에 출연진들이 모여 있다
기생충 영화 포스터

영화 기생충, 상하류층의 좁혀지지 않는 격차를 말하다

오늘 소개할 영화는 기생충입니다. 2019년 5월 30일 개봉한 15세 관람가 드라마 장르 영화이며 러닝타임은 131분입니다. 봉준호가 감독을 맡았고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이 주연으로 출연했습니다. 영화 속 다양한 소재의 상징과 메세지를 통해 상하류층의 좁혀지지 않는 격차를 그려낸 영화 기생충의 줄거리 소개와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영화 기생충 줄거리 요약

기택의 가족은 반지하에 살고 있습니다. 어느 날 기택의 아들 기우의 친구 민혁이 찾아와 본인이 하는 부잣집 영어 과외를 맡아달라고 부탁합니다. 동생 기정의 도움으로 대학 졸업증명서를 위조한 기우는 영어과외를 맡게 됩니다. 기우는 부잣집 안주인 연교가 막내아들 다송의 미술 선생님을 구한다는 사실을 알고 기정을 유명한 미술 선생님으로 속여 연교에게 소개합니다. 기정 역시 치밀한 준비로 다송의 미술 선생님이 됩니다. 기존의 운전기사와 가정부를 밀어내고 기택과 기택의 아내 충숙은 새로운 기사와 가정부로 들어오게 됩니다. 연교의 가족이 다송의 생일 기념으로 캠핑을 떠난 날 기택의 가족은 부잣집에서 만찬을 즐깁니다. 그 때 이전 가정부였던 무광이 두고 간 짐을 찾아가겠다며 찾아옵니다. 지하실로 내려간 무광이 오랜시간 올라오지 않자 충숙이 지하실로 내려가 봅니다. 기택 가족은 지하실 밑에 문광의 남편 근세가 숨어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습니다. 문광이 기택 가족에게 근세를 돌봐줄 것을 부탁하지만 충숙은 이를 매몰차게 거절합니다. 하지만 문광이 기택 가족 또한 연교를 속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상황이 역전됩니다. 캠핑을 떠난 연교 가족이 갑자기 폭우 때문에 집으로 돌아오게 되고 기택 가족은 문광과 근세가 방심한 틈에 이들을 지하실에 숨깁니다. 다행히 기택 가족은 연교 가족에게 들키지 않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다음 날 연교는 다송의 생일 파티를 준비합니다. 연교의 초대로 다시 기택의 가족은 부잣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숨겨진 방에 감금되어 있던 근세는 기택 가족과 몸싸움 끝에 사망한 문광을 보고 이성을 잃습니다. 지하실에서 올라온 근세는 기우와 기정을 공격하고 충숙은 근세를 말리기 위해 그를 공격합니다. 기택은 연교의 남편 동익을 공격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기택 가족의 모든 범죄행위가 밝혀집니다. 기택은 행방불명되고 기정은 죽고 기우와 충숙은 집행유예를 받고 풀려납니다. 긴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찾아간 부잣집에서 보이는 전등의 깜빡임을 통해 기우는 아직 기택이 지하실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우는 돈을 벌어 부잣집을 산 뒤 기택과 재회하는 꿈을 꾸며 삶을 살아갑니다.

영화 기생충 속 돌과 냄새의 상징

영화 기생충 속 돌과 냄새는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장식용 바위는 하류층에게는 돌에 불과하지만 상류층에게는 값비싼 장식품입니다. 이렇게 돌은 사람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물건입니다. 기우에게 돌은 아이언맨의 수트와도 같습니다. 폭우로 물에 잠긴 집에서 유일하게 기우가 가지고 나온 것은 장식용 바위입니다. 기택은 이런 기우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기택에게 장식용 바위는 그저 돌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상류층이 되고 싶은 기우에게 집에서 유일하게 가치 있는 물건은 장식용 바위였습니다. 기우는 상류층이 되기 위해 자신의 가족의 비밀을 알고 있는 지하실 문광 부부를 이 장식용 바위로 없애려 합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기우는 자신의 장식용 바위에 머리를 찍히고 맙니다.

영화 기생충에서 연교의 남편 동익은 기택 가족에게서 냄새가 난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 냄새를 삶은 행주에서 나는 냄새라고 표현합니다. 깨끗하게 차려 입어도 지워지지 않는 냄새가 있습니다. 기택 가족이 겉모습을 꾸며도 상류층인 연교와 동익은 이 냄새를 맡습니다. 기택에게 냄새는 열등감의 원인이고 존재 가치의 부정과도 같습니다. 기택은 냄새로 자신과 다른 하층민을 구별합니다. 기택은 기정, 근세가 다친 긴박한 순간에도 냄새를 맡고 코에 손을 가져가는 동익의 모습에 분노합니다. 동익은 이들을 자신과 같은 인간으로 취급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 깨달은 깉택은 동익에게 쌓아온 분노를 폭발시킵니다.

영화 기생충 속 계획의 의미

영화 기생충 속 계획은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자 인간답게 살고자 하는 욕망을 뜻합니다. 기택은 계획을 세웠지만 그것 때문에 좌절을 맛본 사람입니다. 기택은 자신이 세운 모든 계획이 실패해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그는 한 가정의 가장이지만 가정의 아무것도 책임지지 못합니다. 과외 면접을 보러 가는 기우에게 기택은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라고 말합니다. 기우가 계획을 세우는 순간 가장의 역할은 기택에서 기우에게 넘어가게 된 것입니다. 기우는 자신의 계획을 실현해 부잣집에 자신의 가족을 모두 취업시킵니다. 하지만 지하실 문광 부부의 존재로 기우의 계획이 틀어집니다. 기택은 기우에게 계획을 세우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계획은 그대로 실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택은 자신의 가족을 예전처럼 되돌릴 수 없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하지만 기우는 기택의 조언에도 불구하고 가족을 살리기 위해 또 다른 계획을 세웁니다. 바로 지하실 문광 부부를 없애는 것입니다. 이 계획은 실패했고 오히려 자신이 당하며 모든 것이 틀어집니다. 문광 부부를 없애기 위해 지하실로 내려가지 않았다면 근세는 지하실에서 나오지 못했을 것입니다. 계획이 틀어져 오히려 최악의 상황을 맞이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화 말미에서 기우는 포기하지 않고 기택을 구출할 계획을 세웁니다. 계획을 포기하는 순간 기택과 같은 삶을 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계획은 실패할 것이 확실해 보이기에 영화의 결말이 더욱 절망적으로 느껴집니다.

반응형